규제의 틀속에 갖힌 1권역의 주민들의 염원을 해결해야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따른 식수 대책으로 제시한 팔당상수원 취수원 이전을 놓고 경기지역에서 27일 첫 토론회가 열렸다.
사단법인 한강지키기운동본부는 이날 양평 군민회관에서 이명박 전서울시장의 대선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프로젝트가 팔당 상수원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는 타당성을 놓고 검증 공방을 벌였다.
대운하 프로젝트를 주도한 박석순 이화여대 환경공학과 교수는 주제발표를 통해 운하계획과 상수원 이전구상을 설명했고 이어 최계운 인천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김익수 환경일보 대표, 정동양 한국교원대 교수, 이광우 강살리기네트워크 대외협력위원장, 조성환 한강지키기운동본부 남양주지역본부 대표 등 네 명이 토론을 벌였다.
박 교수는 "팔당상수원 오염과 규제가 반복되는 현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며 "이는 북한강으로 수도권 광역상수도 취수지점 이전, 강변.하상여과수, 인공함양수 등 선진 취수방식을 사용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한강 취수지점을 북한강 양수리 부근으로 이전하고 부족한 수량을 강변여과수(팔당-토평 충적층)로 보충하고 남한강에 주운보(작은댐) 2개를 설치해 여름철 수량을 조절하면 된다고 박 교수는 주장했다.
김익수 대표는 "상류주민이 겪는 규제와 하류주민이 겪는 수질악화 피해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물관리정책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며 "운하계획 추진과정에서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이광우 위원장은 "대운하 계획이 팔당 주민들의 고통받는 삶을 해소해줄까 기대했는데 상수원 이전은 이미 10년전 나온 얘기"라며 "강변여과수도 1990년대초 용역에서 나왔던 얘기이고 취수원 이전은 소(小) 분열주의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위원장은 "식수원 이전은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며 "대운하는 파괴력이 있지만 청계천하고는 차원이 다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성환 대표는 "취수원을 양수리 부근으로 이전한다면 양평.남양주.가평 등의 규제는 어떻게 해소할 수 있는지 대안이 궁금하다"며 "대운하가 한강규제의 탈출구인가 증명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주최측은 이른바 `대운하 프로젝트"에 포함돼 있는 한강 상수원 이전과 상수원 보호구역 해제 구상을 점검해 보기 위해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으나 대운하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뤄 활발한 토론이 이뤄지지는 못했다.
토론회에는 한강지키기운동본부 회원과 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