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한 일상에 생기를 불어넣기에는 취미 생활만큼 좋은 게 없다.

내 손으로 완성했다는 성취감과 기쁨을 느낄 수 있으니 말이다. 자기 만족을 통한 행복감이 필요한 이들에게 권하고픈 문화와 교양 강좌를 모았다.

★클래스원데이
클래스원데이는 바쁜 이들도 얼마든지 취미 생활을 할 수 있는 일일 문화 강좌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가죽 공방 엘오브젝트, 세인트 마틴 출신의 의류 디자이너 듀오 니트니트 등 젊은 강사진을 엄선한 것이 특징. 가죽 소품과 액세서리 제작, 니팅 머신 클래스, 도자기 판 성형 등 라이프스타일 관련 강좌부터 민화, 산수화, 펜 드로잉 등 예술 관련 수업까지 다양하다. 심도 있는 수업을 원하는 이들을 위해 유화 워크숍은 3주, 수제 맥주 워크숍은 4주 수업으로 마련했다. 수업은 주로 주말에만 1회당 4~8인 정도의 소규모로만 진행되니 신청을 서두르는 것이 좋다. 일일 클래스는 6만~10만원대, 유화와 수제 맥주 워크숍은 각각 20만원이며 재료비가 포함된 금액이다.
문의 070-4849-1990 www.classoneday.com

★상상마당 아카데미
글쓰기, 인문학 등을 강의하는 일반 과정과 디자인 피규어 제작, 볼로냐 그림책 제작 등을 강의하는 인재육성 과정으로 나뉜다. 인문학 강좌는 임성훈 미학 박사의 일상적인 문제들 속에서 현대 예술의 역사를 찾아보는 ‘미학, 현대 예술을 말하다’ 강의를 추천한다. 글쓰기 강좌 중 하나인 ‘이야기낙서’ 강좌는 낙서와 그림 등 글쓰기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에서 내가 쓰고 싶은 이야기를 찾을 수 있는 수업으로 마지막 수업이 끝났을 때 한 권의 이야기가 완성되는 결과물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 이야기낙서 수업은 주1회, 총 8번으로 마련되며 접수 기간은 2015년 1월 19일까지, 수강료는 25만원이다.
문의 02-330-6200 www.sangsangmadang.com

★위버
위버 Weebur는 직장인들의 쉼터이자 놀이터를 지향한다. 누구나 한 번쯤 해보고 싶었던 향초, 쇼콜라 만들기는 물론 와인, 전통 이화주 만들기, 플라워 플레이팅 등 다양한 식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강좌가 있다. 그 외에 다 함께 둘러앉아 아프리카식 북인 젬베를 연주하는 ‘팀빌딩 드럼써클’, 개성 있는 초상화를 제작할 수 있는 ‘스텐실 마블링 초상화 만들기’, 사옥의 외벽과 도시의 낙후된 벽에 그림을 그리는 ‘벽화 그리기’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도 특징. 워크숍을 위한 수업인 만큼 단체로 신청할 수 있으며 많은 인원이 참여할수록 1인이 지불하는 수업료가 절감된다. 참가 인원은 수업에 따라 4명부터 최대 100명까지 들을 수 있으며, 1인당 비용은 최소 6천원부터 7만원까지다. 때에 따라 출강도 가능하니 참고하길.
문의 1599-8453 www.weebur.com

★문지문화원 사이
동화창작 워크숍, 소설창작 워크숍 등 인문학과 관련된 강좌가 진행 중이다. 영화 이론을 바탕으로 영화 이미지 변화 과정을 알아보는 ‘영화 이미지학 강좌’는 영화의 탄생 시기부터 20세기 중반 고전 영화까지 영화 이론을 심도 있게 다룬다. 1월 5일에 개강하는 ‘영화특강’은 3단계로 나뉘어 진행되며, 마지막 3단계는 16mm 영화를 만드는 실습 단계로 나만의 영화를 만들 수 있다. 수강료는 22만5천원이며, 강의는 단계별로 9회에 걸쳐 진행된다. 수강생은 상시 모집 중이다.
문의 02-323-4207 www.sail.or.kr

★핑거스 아카데미
텐바이텐에서 운영하는 핑거스 아카데미는 꿰매기, 꾸미기, 그리기 등 손으로 만들며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취미 강좌를 총망라하고 있다. 배우기에 부담 없는 일일 강좌부터 2회 이상의 심화 코스인 위클리 클래스, 최적의 시설을 갖춘 작업실에서 수업하는 스튜디오 클래스, 동호회와 연계한 단체 강의까지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장점. 액세서리, 화장품, 비누, 수제 도장, 베이킹, 캘리그래피 등 여러 강좌가 있지만 사진작가 유호종이 진행하는 ‘사진 클리닉’ 강좌를 추천한다. 복잡하고 어려운 DSLR 카메라의 사용법을 친절히 설명하고 멋진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수업 내용에 따라 A와 B코스 두 가지가 있으며 총 2회 수강료가 5만원이다. 핑거스 아카데미 강의실은 혜화동에 있으며 수강 신청은 핑거스 아카데미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문의 02-741-9070 www.thefingers.co.kr

★공간 노웨이브
미술 전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세미나와 아카데미를 초급, 중급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캘리그래피, 펜 드로잉, 일러스트 그리기, 레터프레스 등의 강좌가 주를 이룬다. 그중 ‘레터프레스 강좌’는 현대화된 레터프레스와 활자를 직접 구성해 찍는 전통 방식을 실습할 수 있는 수업으로 카드나 명함 같은 작은 인쇄물에 찍을 수 있도록 조색, 찍는 법, 디자인 방법 등 집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강의한다. 수업은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며, 재료비가 포함된 수강료는 23만원이다. 수강생은 상시 모집하며 선착순 마감한다.
문의 02-538-8683 www.space-nowave.com

★금호미술관 문화예술아카데미
미술과 문화에 대한 안목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미술, 음악, 영화 등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문화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재즈와 록이 주류 예술로 진입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대중음악 강좌’, 동양의학적 관점에서 사회 현상을 찾아보는 ‘인문학 강좌’ 등이 마련된 화요아카데미. 연애를 주제로 영화를 감상하는 ‘영화 강좌’, 서울과 평양의 형성과 도시 건축을 비교하는 ‘건축 강좌’ 등이 마련된 수요아카데미로 나뉘어 진행된다. 매년 상반기, 하반기 두 번에 걸쳐 개강하는 아카데미는 모두 주1회 15번으로 진행하며, 접수는 금호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문의 02-720-5114 www.kumhomuseum.com

★꿈을 짓는 바느질 공작소
한국야생화자수협회에서 운영하는 꿈을 짓는 바느질 공작소는 총 10회 과정의 취미반과 1년 과정의 야생화 자수 전문가반이 마련되어 있으며, 전문가반은 개인 자수 공방을 열 수 있는 야생화 자수 라이선스를 취득할 수 있다. 전문가반 수강료는 90만원(재료비 포함)이며 한국야생화자수협회 카페 www.cafe.naver.com/herbflower05에서 신청받고 있다. 4분기별로 개강하는 취미반의 수강료는 10만원(재료비 별도)이며 하남문화예술회관 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문의 031-796-0570

★건축학교
아르코미술관, 정림건축문화재단, K12건축학교가 공동 기획한 건축학교는 숨겨진 자아를 찾고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프로젝트식 기반의 수업으로 진행된다. 유아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이 특징. 그중 성인을 대상으로 한 ‘건축가와 함께하는 토요일 11시’는 건축가를 통해 우리가 마주하는 공간에 대한 새로운 고찰을 대화하는 시간으로 어렵고 멀게 생각되던 건축에 대해 보다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 수업은 주1회 4주 과정 4만원으로 아르코미술관에서 진행되며, 아르코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문의 02-3210-4991 info@junglimfoundation.org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