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경기도지사는 국가안보를 위해서도 연정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3일 오전 을지연습 2일차 일일 상황보고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불안한 북한 내부 정세를 언급하면서 이럴 때일수록 내부 통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 지사는 “다행히도 경기도는 여야가 연정 합의를 위한 협의를 하고 있다.”며 “이런 게 바로 우리 내부를 하나로 뭉치게 하려는 정치적 노력이다”라고 말했다.

남 지사는 이어 기조실장 등 도 협상단에게 “이번 협상을 단순히 여야 행정부의 연정 협상으로 보지 말고 우리 내부를 하나로 묶는 새로운 도전이라고 생각하고 협상에 임해달라”고 주문했다.

남 지사는 또 “정치권이 그동안 찢어내는 가위의 역할을 했다면, 이제는 바늘과 실처럼 꿰매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경기도 도전이 우리 내부를 하나로 만드는 안보를 위한 연정이 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남 지사는 “태영호 공사 망명 등 북한 내부에 균열이 일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권력 이동 등 체제가 불안하거나 균열이 있는 시기가 가장 위험하다” 며 “북한이 내부의 문제를 외부 도발로 극복하는 시도는 우리가 역사적으로 너무 많이 봤다”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의 이러한 시도는 한반도 상황을 더 불안하게 하는 상황적 요인을 잉태하고 있다. 사드배치와 관련해 우리 내부도 국론이 통일되지 않고 갈등이 심해지는 양상이다. 안팎으로 내우외환의 단계로 접어드는데 이럴 때일수록 경기도 공직자부터 내부를 하나로 단결하려는 노력을 단단히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