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것은 늘 기대와 희망이 함께 한다. 새해, 새 출발, 새 마음. 희망을 안고 한 해를 계획하는 1월을 맞아 경기도의 눈꽃세상을 찾아본다. 새하얀 눈꽃을 보면 절로 마음까지 깨끗하게 정화되고 얼음 위에서 즐기는 겨울축제는 가족과 연인과 특별한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환하게 밝아온 새해 경기도에서 새하얗게 시작하자!

▶국립수목원은 경기도 최고의 눈꽃여행지다.
전나무 숲으로 가는 길과 육림호 등 곳곳에서 아름다운 수목원만의 분위기 있는 설경을 만날 수 있다. 푸른 전나무 위로 하얗게 눈이 내려앉은 풍경은 마치 사진으로 본 북유럽의 어느 숲을 걷는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다.

아담한 산중호수인 '육림호' 주변은 국립수목원 안에서도 경관이 뛰어난 곳으로 나무들에 쌓인 눈 위로 반사되는 빛들이 눈부시고 호수가 꽁꽁 언 후에는 하얗게 펼쳐지는 설원위로 파란하늘이 대비되는 멋진 풍경을 즐길 수 있다. 그 외 열대식물자원연구센터의 유리온실 주변과 수생식물원도 겨울 수목원의 절경을 감상 할 수 있는 곳이다.

국립수목원은 조선 세조의 능인 광릉이 조성되면서 왕실에서 사방 15리(약 3,600㏊)의 숲을 부속림으로 지정하여 조선 말기까지 철저하게 보호하였다. 이후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을 겪으면서도 540여 년간 훼손되지 않고 잘 보전되었다.

수목원 방문 후에는 인근의 고모리 카페마을의 아기자기한 카페에서 따뜻한 차 한 잔 즐겨도 좋다. 고모저수지 주변에 라이브카페들이 하나 둘 들어오면서 '고모리카페촌'으로 불리기 시작했으며 카페와 음식점들이 모여 먹거리 촌이 형성 되었다. 최근에는 저수지 아래 직동삼거리 부근에 새로 생긴 카페들과 엔틱 소품점들이 주목 받고 있다.
*포천 국립수목원
주소: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광릉수목원로 415
문의: 031-540-2000
홈페이지: https://reservenew.kna.go.kr/ (방문 사전예약 필수)
이용시간: 09:00~17:00(동절기 11월~3월, 휴무일 -매주 일·월요일, 1월1일, 설·추석 연휴)
이용요금: 어른 1,000원, 학생 700원, 어린이 500원

▶연천 전곡리 ‘구석기시대의 겨울은 어땠을까?’
한반도 최초의 인류가 살았던 연천 전곡리에서 펼쳐지는 ‘구석기 겨울여행’은 겨울의 자연과 구석기 문화가 한곳에서 어우러지는 축제로 빙하시대 사람들의 겨울나기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축제장에 들어서면 거대한 성문과 빙벽이 관람객을 반긴다.

이곳 축제장의 메인은 단연 '눈 조각공원'으로 대형 눈 조각 작품들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빙하시대 "공룡의 부활", 백설 공주와 마귀할멈, 고양이버스, 아이스에이지 등 애니메이션과 동화 속 주인공을 테마로 한 작품과 눈 속 요정마을, 눈 속의 소망 등 추억과 희망을 담은 조각 작품들이 선보인다. 한편 눈 조각공원 왼쪽의 '구석기 얼음마을'에는 얼음 빙벽과 고드름터널, 이글루 포토 존과 얼음기둥 포토 존이 조성되어있으며 얼음 미끄럼틀, 얼음당구, 아이스팽이 등 얼음 놀이를 즐길 수 있다.

눈과 얼음에 흠뻑 빠졌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구석기 시대를 체험할 차례다. 우선 장작불에 모여 앉아서 기다란 나무 꼬치에 돼지고기를 꿰어 직접 구워 먹는 '구석기 바비큐'가 인기다. 고기가 익는 동안 긴 나무를 들고 이리저리 고기를 익히느라 힘도 들지만, 맛도 좋고 재미도 있는 색다른 체험에 마냥 즐겁다. 그 외 장신구와 돌도끼를 만들고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빙하시대 의상도 입어본다. 주말에는 행사장을 찾아오는 전곡리안을 직접 만나는 특별한 체험이 진행된다.
*구석기 겨울여행 (1/7~2/5)
주소: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양면로 1510/연천 전곡리유적
문의: 031-839-2561
홈페이지: http://winter.yeoncheon.go.kr/
이용시간: 10:00~17:00
이용요금: 종합이용원(1일) 11,000원, 눈조각공원 3,000원, 구석기바비큐 3,000원

▶물 맑은 양평의 수미마을.
이곳은 주민들이 모여 계절별로 테마를 정해서 축제를 진행하는 365일 축제마을이다. 겨울철에는 12월부터 2월까지 ‘겨울비밀축제’가 열리는데, 흰 눈이 쌓인 얼음 위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비밀 체험이 숨어있다. 비밀축제의 백미는 바로 빙어낚시. 수미마을 매표소 앞에서 1.5km 정도 떨어진 도토리골 저수지에서 진행되며 저수지까지 이동은 30분 간격으로 운행하는 트랙터 마차를 이용하면 힘들이지 않고 올라갈 수 있다.

저수지에 도착하면 마을 어르신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본격적으로 축제에 참여하게 된다. 아이들은 먼저 빙어잡기 체험 수조로 몰려가고, 어른들은 얼음빙어낚시터로 모여든다. 빙어낚시는 초보자는 물론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다. 저수지 위쪽 눈썰매장에서는 '하얀 눈썰매'를 신나게 즐길 수 있으며 마을 곳곳에서 얼음썰매, 네 바퀴 체험(ATV), 연날리기 등 다양한 체험을 골라 즐거운 하루를 보낼 수 있다.

겨울 축제에 먹거리가 빠질 수는 없는 법, 찐빵, 떡볶이, 어묵은 물론 고구마, 알밤구이, 바비큐, 달고나 등 푸짐한 먹거리가 즐거움을 더해준다. 인터넷 예매를 통해 패키지 티켓을 구매하면 더욱 저렴하게 알찬 시간을 보낼 수 있으며 얼음빙어낚시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운영하는 만큼 기온에 따라 운영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양평 겨울비밀축제 (12/16~2/12)
주소: 경기도 양평군 단월면 봉상리 531
문의: 0505-505-1114
홈페이지: http://secretfestival.kr/main/main.php
이용시간: 09:00~17:00
이용요금: Full-1 티켓 - 37,000원 (하얀 눈썰매+은빛빙어+오후체험)
은빛빙어 자유만남권 - 17,000원 (마차+은빛빙어+하얀 눈썰매)

▶아름다운 자연 속에 겨울 축제와 송어얼음낚시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곳이 있다.
대한민국 3대 관광휴양도시 가평에서 열리는 '자라섬 씽씽 겨울축제'로 매년 많은 사람이 축제가 열리는 가평천을 가득 메우는 인기 축제다.

축제는 1월6일 가수와 밴드의 공연이 함께하는 공식개막행사와 함께 시작된다. 축제시작과 동시에 얼음 위에서 즐기는 짜릿한 손맛! 송어얼음낚시를 즐길 수 있는데 그 인기에 힘입어 올해부터는 금요일에서 일요일 까지 야간에도 운영된다.

송어는 1인 2마리까지 잡을 수 있으며 더 잡았을 경우 나머지는 반납하거나 잡지 못한 방문객에게 나눠주는 훈훈한 분위기가 이어진다. 또 한 마리도 잡지 못한 방문객들에게는 3인 이상 가족 1마리, 연인 2커플에 1마리 등 자체 기준에 따라 송어를 무상으로 나눠주는 점도 재미있다.

얼음낚시터 A구간 옆의 '윈터파크 플레이 존'에서는 얼음 위에서 즐기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뜰채로 빙어를 낚는 빙어체험, 얼음판에서 부딪치는 에어 튜브 범퍼카, 스노우모빌에 끌려 눈밭을 달리는 스노우 래프팅 등 즐거운 놀이가 가득하다.

축제기간 내내 먹거리를 책임지는 푸드 센터에서는 방문객의 편안한 식사를 위해 갈비탕, 해장국, 김치찌개 등 질 좋은 음식을 시중과 같은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한다. 자라섬 씽씽 겨울축제는 올해부터 축제운영 주체가 가평군에서 민간단체인 가평읍 상가번영회로 이양되면서 가평읍민 모두가 만들어가는 축제로 주목 받고 있다.
*자라섬 씽씽 겨울축제 (1/6~2/5)
주소: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 1035 가평천 일대
문의: 031-581-2133
홈페이지: http://singsingfestival.com/page/#5
이용시간: 09:00~17:00 (야간 송어얼음낚시 17:30~21:00)
이용요금: 송어얼음낚시 - 주간: 대인 13,000원, 초등학생 9,000원
야간: 대인 10,000원, 초등학생 7,000원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