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양평교육지원청에서는 경기도의회 전승희 의원, 양평군청, 양평진로체험지원센터, 직업계고 교사들이 함께 모여 양평지역 직업계고 인식 개선 및 취업률 증가를 위한 협의회 지난 27(월))를 개최하였다.

현재 양평지역 직업계고는 학령인구 감소, 직업계 학과에 대한 부정적 인식, 취업 학생 연계 지역 내 기업체 부족 등으로 학생 충원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중·장기적인 제안사항으로 양평지역 직업계고 인식 개선(온·오프라인 콘텐츠 활용) 연수 활성화, 지역 기업 연계 및 중·고 진로 연계 활동 개발, 양평지역 직업생태계 지도 제작, 양평지역형 일자리 창출, 사회변화에 맞춘 학과 개편 등의 해결방안이 제시되었다.

경기도의회 전승희 도의원은 “실제 대학진학을 했던 학생들보다 직업계고를 졸업한 학생들이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경우들도 많다. 이러한 내용을 홍보하며 직업계고 인식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양평교육지원청 최선하 과장은“양평교육지원청은 교육 주체들의 인식개선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할 것이고, 양평군청도 직업계고 졸업생들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양평군청 일자리 경제과 청년팀 김정임 팀장은 이에 대해 “양평군청에서 직업계고 학생들을 위한 취업 지원을 위해 군청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할 것이며, 직업계고도 마을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마을 속에 녹아 들어갈 필요성이 있다”고 제언하였다.

김종표 전자과학고 교감은 “지역 내에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서 취업대상 학생들의 일자리가 해결된다면 직업계고 인식은 자연스럽게 개선될 수 있다”면서 지역 거버넌스의 협력을 강조하였다.

이번 행사를 주관한 양성혁 장학사는 “양평지역의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한 협의회를 통해 양평직업계고 활성화를 위한 청사진을 그릴 수 있었다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