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농림진흥재단에서 가을수확기를 맞아 가볼만한 농어촌체험마을을 추천했다.

▶일본에서도 찾아오는 양평 보릿고개마을
양평 보릿고개마을은 1950~1960년대 먹거리가 귀했던 시절, 소나무 껍질이나 버려진 나물로 연명하던 '춘궁기'를 테마로 한 체험들이 진행된다. 허기를 달래주던 꽁보리밥과 호박밥, 보리개떡 등 추억의 먹을거리가 도시민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준다. 보릿고개마을의 체험은 크게 음식 만들기와 과수농장 체험, 짚공예, 농산물캐기, 생태체험 등으로 짜져 있다. 그중에서도 두부만들기와 개떡만들기는 슬로푸드 체험에서도 단연 인기가 높다.

보릿고개마을의 점심식사에는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릴 수 있는 보리밥에 갖가지 나물을 넣고 비벼먹는 비빔밥이 제공되며, 사계절에 맞는 농사체험도 함께 이루어진다. 가을철에는 밤따기, 배추 수확 등의 체험을 통해 우리 농산물에 대한 고마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다.주소: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연수리 141-2 전화: 031-774-7786주요체험프로그램 : 과수농장 체험, 짚공예, 농산물캐키, 두부, 개떡만들기

▶청정 자연이 키운 파주 장단콩 마을 자유로를 따라 임진각과 통일대교를 지나면 민통선 안에 자리잡은 파주 장단콩 마을이 나온다. 평화로운 모습을 지닌 장단콩 마을은 경기도 노온 특화마을로 생태, 문화, 농촌을 연계로 한 체험마을로 알려져 있다. 특히 특산물 장단콩은 민통선의 맑은 물과 공기로 재배 생산되기 때문에 전국각지에서 인기가 높다. 장단콩마을에서의 체험활동은 전통적인 방식을 이용해 두부를 만드는 체험으로 재미와 즐거움뿐만 아니라 건강한 음식을 먹을 기회를 제공해준다.

참가자들은 먼저 두부로 만들 장단콩을 맷돌로 직접 갈고, 그 다음 갈은 콩에 간수를 넣어 응고시킨다. 약간의 응고의 시간을 거쳐 틀에 담아 꾹꾹 누르고 식혀주면 내 손으로 직접 만든 장단콩마을 고유의 두부가 완성된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순두부를 즉석에서 한입 먹어보면 특유의 고소함이 입안가득 맴돈다. 청국장 체험을 통해서는 맛있게 삶아진 콩을 갖은 양념으로 간하여 손수 청국장을 만들며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파주 장단콩마을의 백미는 뭐니뭐니해도 통일촌 백반이다. 마을 사람들이 직접 재배한 장단콩으로 만든 콩비지와 된장찌개, 순두부가 한 뚝배기씩 식탁에 놓이고 콩잎과 풋고추, 시래기나물 등이 밑반찬으로 곁들여 나온다. 11월 18~20일까지는 '파주 장단콩축제'가 열린다. 이 기간 동안 축제장을 찾으면 콩타작, 콩 구워먹기, 메주빚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고, 장단콩으로 만든 다양한 먹을거리를 맛볼 수 있다. 또 장단콩으로 만든 청국장과 메주, 된장, 간장 등을 시중보가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주소: 경기 파주시 군내면 백연리 1475 전화: 031-953-7600 주요체험프로그램 : 메주만들기, 장담그기, 인절미, 도리깨 만들기, 콩타작

▶전통과 문화가 살아 숨쉬는 이천 부래미 마을
이천시 남단에 자리 잡고 있는 부래미마을은 전형적인 농촌마을이다. 수도권에 속해 있지만 개발이 되지 않아 시골 옛 모습과 전통이 그대로 잘 보전되어 있다. 부래미마을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춘 전형적인 농경지역으로 적합한 기후와 비옥한 토양, 깨끗한 수질을 기반으로 최고 품질의 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가을에는 도토리,밤줍기와 메뚜기 잡기, 벼와 과일 수확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겨울에는 과수 전지와 인절미,순두부 만들기, 장 담그기 행사를 진행한다. 당일 일정 농촌체험 코스는 오전 오후로 나뉘어 대개 3개의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첫 번째 코스는 배, 고구마, 벼 등 계절 농산물을 직접 수확해 그 자리에서 맛보고 집에 가져갈 수도 있다. 두 번째 코스인 떡메치기 체험은 농촌체험장 안에서 진행되는데, 인절미에 콩고물을 입혀 먹기도 하고 집에 싸가지고 가기도 한다. 세 번째 코스는 오랜 경력을 지닌 마을 노인들의 지도 아래 짚공예를 직접 배워보는 체험이다.

주소: 경기 이천시 율면 석산리 50
전화: 031-643-0817주요체험프로그램 : 도토리·밤줍기, 메뚜기잡기, 인절미, 순두부만들기, 장담그기

▶ 산머루 향 그윽한 '파주 산머루마을'
임진강과 감악산에 둘러싸여 있는 파주 산머루 마을은 환경오염이 없는 청정지역으로, 비무장지대의 생태와 경치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이 마을의 특산물 산머루는 그 맛과 향이 뛰어나 도시지역에서의 구매가 높아 마을주민의 주 소득원으로 자리 잡고 있다. 산머루농장의 산머루 와이너리 투어에는 산머루와인 가공공장 방문, 와인 숙성 터널에서 산머루와인 제조공정, 생산제품 시음 등 총 4가지의 체험이 마련돼 있다.

머루 와이너리 투어에 참가하면 대형 머루와인 저장고를 볼 수 있는데, 이는 산머루와인의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저장고를 지나 지하 숙성터널로 들어가면 오크통과 와인병이 가득 차 있고, 한쪽에는 '개인와인 셀러실'도 운영 중인데, 참가자들을 위한 특별한 추억을 선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산머루와인의 제조공정을 살피고 나면, 산머루농장에서 생산한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맛볼 수 있다. 이때 아이들에게는 산머루즙, 어른들은 산머루와인을 시음해 볼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객현리 194번지전화: 031-958-3600주요체험프로그램 : 산머루 와이너리 투어, 산머루 제품 시음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