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7.06.27  13:58:13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양평이 전국 최초로 시작한 헬스투어가 2017년 새로운 도약을 통해 선보일 전망이다.

양평헬스투어는 수도권 시민의 상수원보호에 따른 각종규제로 타 자치단체보다 낙후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양평군이 추진하는 5대 중점시책인 헬스 비즈니스 사업이다.

먹고, 보고, 즐기는 일반관광에서 건강·치유(heiling)의 관광으로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양평군이 추진하는 체류형 관광상품이다

   
▲ 청운골코스

2년의 준비기간과 상품판매가격의 적정성 등 일부 주변의 걱정 속에서 출범한지도 벌써 햇수로 3년차에 접어들고 있는 헬스투어는 초기 우려되던 불안요소를 말끔히 씻어내며 건강 힐링 여행의 선두주자 역할을 해내고 있다.

소리산 힐링코스를 시작으로 운영의 시작을 알린 헬스투어는 지난 해 2월에는 수려한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남한강 자전거길과 연계한 자전거길 코스, 수도권 최고의 쉼터로 거듭나고 있는 양평쉬자파크 연계 코스 등 현재 3개 코스로 운영되고 있다.

   
▲ 소리산코스

지난해 3개 코스를 이용한 방문객의 숫자만 3,200여명에 이르며, 이를 통한 지역 소득은 4억여원에 이를 만큼의 소득이 발생됐다.

외부 업체에 용역을 주는 형태가 아닌 기존의 마을 인력은 물론 헬스투어코디네이터 교육 및 채용으로 일자리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양평헬스투어가 불안요소를 불식시키고 힐링 여행의 롤모델로 자리잡게 된 배경은 무엇이 있을까.

   
▲ 쉬자파크코스

답은 헬스투어만의 독특한 매력에 있다.

정해진 일정에 끼워 맞춘 듯 딱딱하게 진행되는 일반 여행과 달리 헬스투어 코디네이터와 함께 마을에서 정성껏 준비하는 시골건강밥상, 청정 계곡을 벗 삼아 걷는 트레킹, 그리고 코스 중간 중간 소소한 재미를 찾는 프로그램 구성으로 알찬 재미가 돋보이는 여행이다.

또한 도시생활 속에서 쌓인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건강해진 나 자신을 확인하는 과정은 헬스투어를 다른 여행과 차별화시키는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다.

아울러 여행사, 언론인, 파워블로거 등 팸투어를 통하여 입체적인 홍보·마케팅과 부족한 점에 대한 개선을 동시에 이끌어냈으며, 특히 일본 관계자와 국내외 언론사 및 여행사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양평헬스투어 국제 심포지엄은 양평군이 대한민국 최초 헬스투어의 시작을 대내외에 알리는 계기가 됐다.

   
▲ 물소리길자전거길코스1일차

이외에도 전국 최초 헬스투어 활성화에 관한 조례 제정, 민․관․전문가가 함께 중요 헬스투어 정책을 결정할 헬스투어협의회 구성, 쉬자파크 내 헬스투어 전담 조직인 양평헬스투어센터 설립, 헬스투어 상품 출원 등 행정적․제도적 지원도 한 몫을 했다.

양평헬스투어는 올해 또 다시 새로운 그림을 그리고 있다.

공무원을 포함한 수도권 기업․단체 고객의 각종 연수 수요를 주 타깃으로 기업․교사․공무원 연수프로그램 유치 및 연계 프로모션 진행, 마이스(MICE) 산업과 연계한 기업 연수 협력형 헬스투어 운영, 휴가철 기업휴양소 운영을 계획하고 있으며, 관광주간․헬스투어의 날을 활용한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 물소리길자전거길코스2일차

이와 함께 이른바 충성고객 유치를 위해 수도권 내 교육원, 연수원과 헬스투어에 참여한 단체와의 지속적 관계유지를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과 양평헬스투어를 조달청 여행서비스 등록으로 각종 교육기관이 쉽게 접근해 계약하게 할 계획이다.

한편, 헬스투어 코스의 다변화와 프로그램의 차별화 또한 준비하고 있다. 투어코스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소리산 코스 외에 쉬자파크 코스, 물소리길 그리고 자전거길 코스의 2개 코스가 늘어나 총 3개 코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쉬자파크 코스를 활용한 양평군민만을 위한 전용코스가 있다. 이 밖에도 청운골과 중원산 등 다양한 코스 개발을 연구 중이다.

청소년, 가족·연인, 부녀자, 퇴직예정자 등 다양한 계층을 공략할 수 있는 프로그램과 관내 체험마을과 주요 관광지를 연계하는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투어를 이끌어나가는 코디네이터의 역량 향상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진정한 헬스투어는 이제부터가 시작이다.

지난 해 12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전국 유일하게 양평헬스투어힐링특구로 지정된 후 양평만의 특색을 극대화하는 투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노력이 진가를 발휘하게 될 것이다.

양평헬스투어가 앞으로의 대한민국 힐링여행 트렌드를 선도하는 여행상품으로 발전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창출하는 양평의 신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