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 향남2지구의 향남사거리와 양감IC를 잇는 6.16Km의 왕복4차선 '동서간선도로'가 연내 착공된다.
 
경기도는 화성 향남2지구 택지개발사업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포함됐으나 관계기관 간 이견으로 착공시기가 불투명했던 동서간선도로에 대해 사업시행자인 LH와 화성시간 중재를 통해 올해 착공키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사는 총 127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동서간선도로는 사창 교차로의 교차 형식에 대한 화성시와 LH간 이견으로 동서간선도로 도시계획시설(변경)결정 및 실시계획인가 절차가 지연되면서 올해 착공여부가 불투명했다. 그러나 경기도는 5월 중순 도시계획시설결정 및 실시계획인가 고시를 완료하고, LH가 7월부터 보상절차를 진행키로 하는 등 두 기관 간 중재를 거쳐 올해 말부터 공사를 추진키로 했다.
 
동서간선도로가 개통되면 국지도 82호선(동오사거리~향남IC) 교통량 분산은 물론 서해안고속도로, 국도43호선과 39호선, 팔탄북부 우회도로와 연계되는 광역교통망이 갖춰져 낙후된 화성 서부 권역의 균형발전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 도로는 서해안 고속도로 발안 IC에서 향남2지구를 거쳐 팔탄북부우회도로와 서수원~평택간 민자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도로로 향후에는 양감~서탄간 도로(2016년 개통예정, 평택시) 및 서부우회도로(지방도 314호선)와도 연계된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