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여행의 대표테마로 단풍여행을 빼놓을 수 없다. 2012 단풍시기는 작년보다는 다소 늦겠지만 단풍의 절정은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한다.
아래 지도는 경기도에서 등산하기 좋은 명산 27선의 단풍이 피는 시기를 나타내고 있다.

 

경기도의 단풍시기는 10월 중순 ∼ 11월 초순까지가 절정을 이루겠으며 10월 12일 ∼ 14일까지 명성산 억새꽃 축제, 9월 22일부터 시작되는 평강식물원 들국화 축제 등 단풍축제행사와 주변 관광지 여행을 통하여 가을 계절의 정취를 경기도 단풍 여행지에서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이 중 특별한 단풍과 절경이 뛰어난 단풍명소를 소개하자면... 
왕이 하늘에 제사 지내는 신성한 산 - 검단산

 


가을철 검담산의 가장 아름다움은 팔당댐이 내려다보이는 억새풀과 산 아래의 펼쳐진 아름다운 전경이다.
서울 근교에 위치하여 가족과 함께할 수 찾을 수 있는 산으로 등산로 양 옆의 정상부근 넓은 공터로 사방이 확틔어 있으며 그 위에 펼쳐진 갈대숲의 장관은 가히 일품이다.

주변 관광지 : 선법사, 춘궁동동사지 

북한강 물길의 장관 운길산

 


운길산은 북한강과 남한강이 합수되는 두물머리 (양수리) 북서쪽에 솟아 있는 산으로 특히 수종사에서 바라본 높고 낮은 산봉우리들과 한강으로 합류하기 직전의 북한광의 물길이 장관이다. 운길산을 오르면서 두물머리 쪽의 경치와 수종사의 은행나무, 사찰 주변의 화려한 단풍 모습이 절경이다.

주변 관광지 : 수종사, 남양주 종합촬영소 

황금빛 은행나무의 향기로 유명한 용문산

 


용문산은 정상에서 뻗어 내린 암릉과 암릉 사이에 자리잡은 아름다운 계곡들과 단풍 숲이 가을이면 절경을 이룬다.
정상에 오르면 시야가 확 트이며 담홍빛으로 물든 가을 들녘과 유명산, 중원산 등의 높고 낮은 산자락이 눈앞에 펼쳐진다.
용문산 남쪽 끝의 바위봉우리인 해발 900m의 백운봉은 평지인 주변의 형세에서 갑자기 찌른 듯이 솟아올라 있어 '한국의 마테호른'이라 불릴 만큼 절경이 돋보인다.

주변관광지 : 양평 레일바이크, 친환경농업박물관 

경기도의 작은 금강산 - 소요산

 


경기도의 금강산으로 알려진 소요산은 수도권 단풍의 으뜸 비경으로 손꼽히는 곳이다.
그 중 입구부터 시작되는 약 1㎞의 산책로가 가히 단풍의 절경이라고 할 만하다. 맑은 물이 흐르는 계곡을 따라 펼쳐지는 소나무 숲길과 단풍길을 오르다 보면 자연이 만들어내는 화려한 색의 잔치에 감탄이 절로 난다.
또 소요산에는 원효대사가 앉아 고행수도하였다는 원효대와 자재암, 백운암 등의 사찰, 그리고 요석공주가 살았던 궁터 등 다양한 역사 문화재가 있어 산길을 찾는 관광객에게 또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주변관광지 : 산정호수, 자유수호평화박물관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