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휴양림 '강씨봉-축령산-유명산'

'강씨봉휴양림'이 포털 검색어 1위 자리에 떡하니 올랐다. 그 밑으로 국내 유명 휴양림들이 검색어 순위를 도배했다.

무슨 일인고 하니 각 휴양림의 인터넷 예약이 시작된 날이었다. 이처럼 자연휴양림이 여행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중미산자연휴양림내 펜션

최근 국립자연휴양림의 여름철 성수기 이용 희망자 신청을 받은 결과, 평균경쟁률이 12대 1로 최고 295대 1까지 기록했다고 한다. 아무래도 잘 가꿔진 자연 속에 따뜻한 잠자리와 확실한 편의시설을 갖춘 휴양림이 가격까지 저렴하니 찾는 이가 늘고 있다.

그중에서 교통체증까지 떨쳐 버릴만한 곳이 있는데, 바로 경기도 내 자연휴양림이다. 오늘은 경기도내 추천 자연휴양림 best 3을 소개한다.

▲ 강씨봉 자연휴양림에 조성된 숲속의 집.
경기도의 알프스…강씨봉휴양림
지난해 9월 개장한 경기도 가평 '강씨봉자연휴양림'은 해발 400m 고지에서 뛰어난 숲을 골라 조성한 시설이라 더욱 운치가 있다. 또한 휴양시설 양쪽으로 계곡은 주변시설 중 가장 상류에 위치해 있어 최고 청정지역이다.

강씨봉자연휴양림의 또 다른 장점은 고급펜션은 못지않은 시설이다. 숙박시설인 숲속의 집과 산림휴양관에는 HDTV와 냉장고, 에어컨과 침구는 물론 각종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식기도구까지 갖추어 휴양림 이용객들은 별도로 챙겨야 할 것이 많지 않다.

뿐만 아니라 이곳에서 강씨봉(830m)을 빼놓을 수 없다. 휴양시설에서 산책로를 따라 걷다보면 오뚜기고개로 이어지는 등산로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길을 따라 4㎞ 정도 오르면 전망대에 오를 수 있다. 이곳에선 수도권에서 가장 높은 화악산부터 명지산까지 모두 감상할 수 있다.

강씨봉 자연휴양림내 통나무집

치유의 숲…축령산 자연휴양림

경기도 남양주시 수동면의 축령산자연휴양림(031-592-0681)은 수령 60년이 넘는 아름드리 잣나무 숲이 인상적이다.

휴양림 내에는 26㎡에서부터 155㎡까지 크기가 다양한 통나무집이 있어 숙박이 가능하며, 231㎡ 규모의 회의실은 70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또한 잣나무군락지만 운동장 465개와 맞먹는 넓이인 이곳에는 5.5km의 순환임도를 비롯해 흙향기길, 야생화길, 새소리길 등 총 30km의 걷기코스를 갖추고 있다.

이 외에도 휴양림 내 잔디광장, 야외교실, 문화마당, 어린이놀이터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지난해 조성된 숲체험센터에서는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1년 내내 숲 체험 프로그램이 무료로 진행된다.


전국 최초 개장…유명산 휴양림

지난 89년 전국에서 최초로 문을 연 유명산휴양림은 이름만큼이나 유명세를 타는 통에 연중 마니아층이 찾는다.

이곳은 숲 내음 짙게 풍기는 통나무집에서 계곡수를 배경음 삼아 하룻밤 묵을 수 있는 분위기를 갖췄다. 하지만 굳이 통나무집에서 묵지 않아도 좋다. 오가는 길 드라이브와 숲길 산책만으로도 흡족한 하루 나들이가 된다.

시설도 계곡을 따라 숙소인 22동의 통나무 산막과 오토캠핑이 가능한 100여개의 나무데크, 2군데의 야영장, 에코로드 등 매머드급 규모이다.

유명산의 자랑거리는 짙은 숲이다. 낙엽송이며 전나무가 하늘을 찌를듯 곧게 뻗어 있고, 매표소를 지나 오토캠핑장을 거쳐 숲속의 집에 이르는 2.8㎞ 산책로는 햇볕이 제대로 스며들지 못할 만큼 울울창창하다.

자생식물원도 명물이다. 진입로 왼편에 자리한 식물원은 난대식물원, 향료식물원, 암석원, 습지식물원, 우리꽃길 등이 조성돼 하늘매발톱, 붓꽃 등 다양한 야생화들이 계절에 따라 번갈아 피고 진다.
※ 여행팁

경기도는 현재 유명산, 축령산, 용문산 등지에 13개소의 자연휴양림을 운영하구 있으며, 객실 275실, 야영데크 150개를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산림청이 유명산, 중미산, 산음, 운악산 등 4개소, 경기도가 축령산, 강씨봉 등 2개소, 양평군이 용문산, 가평군이 칼봉산, 용인시가 용인, 포천시가 천보산, 일반 개인들이 설매재, 국망봉, 청평 등 3개소 자연휴양림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인터넷 예약으로 가능하며, 전국 자연휴양림 이용 홈페이지인 숲에ON(http://www.foreston.go.kr)을 이용하거나, 경기도 자연휴양림을 이용할 경우에는 축령산(http://www.chukryong.net), 강씨봉(http://gangssibong.gg.go.kr)을 이용해도 된다.

한편, 경기도는 자연휴양림 재해예방을 위해 지난 5월 15일부터 여름철 산림재해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응급의료기관, 경찰, 소방서 등 재난부서와 비상연락망을 구축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