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홍천간 구간의 단점
1. 운행노선 서울~양평~홍천~춘천으로 하더라도 춘천사람들은 직선노선인 경춘선을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양평~홍천구간은 경제성이 없다.
2. 지역균형발전에 한계가 있다.(횡성지역의 교통혜택이 없어 중앙선철도 인구유입에 한계가 있다.)
→ 횡성사람들도 수도권전철을 혜택입으려는 움직임이 있다면 횡성군민들도 바보가 아니다. 춘천사람들도 바보는 아닐것이고......
*양평~횡성~홍천간 철도는 왜? 만들어야 하는가?
1. 운행노선이 약간 장거리가 되지만, 서울~양평~홍천~춘천보다 더 철도를 이용하게 될것이다.(살고 있는 인구보다 이용하는 인구를 생각해보자. 춘천사람들은 빨리 서울가려고 70%가량 경춘선을 이용할것으로 보인다.)
2. 원주의 수도권 전철 유치 관련하여 성남~여주간전철을 원주로 연장 시도에 따라 합리적으로 중앙선 철도 운행 횟수를 유지하려는데 의의가 있다.
절충점(2개노선을 다 만든다면)은 아래와 같은 내용이다.(용문~홍천~춘천간 수도권전철노선을 포기 못할경우)
→ 용문~홍천, 양평~횡성간 철도를 기본으로 단선으로 건설하되 둘중에 한구간이 운행량이 많으면 한구간을 일찍이 복선화시킨다.(화물.여객 다목적형 철도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