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터미널 조성 지자체 막대한 경제시너지 효과 예상

양평군이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의 최대 공약인 ‘한반도 대운하 사업’에서 지역경제의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화물터미널’이 없다고 알려지자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관련 김 선교 군수는 김문수 도지사에게 화물터미널 유치를 건의서 전달은 물론 직접 여의도까지 가서 정 병국 의원을 만나 인수위에 군의 현안입장 전달과 요청을 했다.

이처럼 화물 터미널은 해당 지자체에 ‘산업집적화’는 물론이고 이를 뒷바침 할 ‘SOC산업’의 발달로 자연스럽게 해당 지자체의 경제적 기반조성이 이루어질 것이란 예상 때문이다.

이미 유럽등 선진국에서는 이같은  선례를 통해 해당 도시는  막대한 시너지효과를 통해 거점 도시로 발달했거나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정 병국 국회의원은 여주군에  화물터미널이 조성될 예정으로 안다며 그 이유로 도로및 물류는 물론 인근 시·군과 연결되는 교통망의 발달로 강원도와 경기도 동부권이  연결되어 기업들의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의 예상 구도가  확정 될 경우 양평은 대운하 사업에서 또다시 직접적인 경제적 수혜가 대폭 줄어들 것이란 정가의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반해 여주군은 벌써 미분양 아파트가 상당수 소진되고  수변구역및 대운하 터미널 예상지등 광범위 한 투자열풍과 수십 만평의 대규모 토지매입까지 경제 훈풍이 불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선교 양평군수는 “ 10여년 이상의 규제의 고통을 겪었고 수도권 교통망이 완성되는 2∼3년 후면  양평 만큼 입지 여건이 뛰어난 곳도 없다” 며 “대운하 화물터미널은 반드시 양평군에 유치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주군은 이기수 군수가 '중앙정부계획수립시 여주터미널 반영 요구 하겠다'고 전해졌고 남양주의 경우도 이석우 시장이 직접 나서 '대운하 터미널 유치단' 구성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