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경기도-새누리당이 지난 24일 2기 연정(聯政)협약서(합의문) 협상을 재개했지만, 쟁점 사항이 많은 데다 시한에 대해서도 이견을 보이며 난항을 예고했다.

양측 협상단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주요 합의사항 10개를 발표했다.

연정 주체를 '도의회 더민주와 남경필 도지사-도의회 새누리당'으로 정하기로 했고 연정 기본조례 제정과 일자리노동국·공공투자관리센터 설립, 중소기업지원 기금 확대 등에 의견을 모았다.

그러나 더민주의 핵심과제인 '경기도형 청년수당'과 '공공임대상가 정책', 새누리당의 중점과제인 '의회자율예산 편성' 등에 여전히 의견 접근을 보지 못하고 있다.

또 저신용계층 금융지원 확대, 연정부지사·지방장관 파견, 공공기관 성과연봉제 등에 대해서도 논의를 마치지 못하고 쟁점으로 분류했다.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추후 재검토하기로 한 쟁점이 10여개 조항에 달한다고 양측은 설명했다.

양측은 25일 밤 12시 시한을 놓고도 각기 다르게 해석하며 대립했다.

새누리당 협상단의 임두순 수석부대표는 "25일 밤 12시를 가시한으로 정하는 등 협상을 하기 전 5개 이상의 기본룰을 정했다"며 "12시까지 꼭 협의를 끝낸다는 것이 아니고 추후에도 협의를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더민주 협상단의 김종석 수석부대표는 "저희는 다르다. 25일 밤 12시까지 합의된 결과를 가지고 의원총회에 올리고 연정 지속 여부에 대해 찬반을 묻고 끝내겠다. 연장은 안 한다"고 말했다.

더민주와 경기도-새누리당은 19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연정협약서 작성과 관련한 협상을 벌이고 있다. 양측 협상단에는 더민주 정책위원장-수석부대표 2명, 새누리당 정책위원장-수석부대표 1명-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이 참여하고 있다.

양측은 협상진행 방식을 놓고 다툼을 벌인 끝에 23일 협상을 중단한 뒤 이날 오후 2시 재개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