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측 불가능한 중대산업재해의 모의 상황에 대한 소방·경찰 합동 훈련 실시

▲ “도로공사 현장 붕괴로 추락사고가 발생한다면”… 경기도건설본부, 재난대응 모의훈련 실시
[경기&뉴스] 경기도건설본부는 29일 파주시 ‘적성~두일 지방도확포장공사’ 비룡대교 현장에서 재난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올해 재난 대응 훈련은 상·하반기 각 1회씩 개최한다.

이번 상반기는 북부에서 하반기에는 남부에서 추진한다.

훈련은 적성~두일 도로확포장공사 시점부 비룡대교 보도부 일부 구간 붕괴로 작업 중이던 인부 2명이 교량 아래로 추락한 상황을 가정해 피해자 응급 구호 조치, 신고체계 등 재해 대응 절차 상황을 점검했다.

특히 소방서 구조대 도착 전까지 심정지 심폐소생술 순서와 방법을 5개 현장 건설관계자 시범 실시 및 피해자 응급처치, 현장 주변 자동제세동기 위치 파악 등 피해자 구호를 실제상황으로 연출했다.

건설본부는 모의훈련 미비점과 보완사항에 대해 시공사, 감리단 등 참석자와 토론을 통해 대책을 논의했다.

다른 공사 현장에서도 연말까지 재난 대응 훈련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주청에 제출하도록 요청했다.

김교흥 경기도건설본부장은 “이번 훈련은 도로 건설 현장 재난사고 발생 시 현장 대처 능력을 키우고 피해 최소화와 안전의식을 고취하는데 목적을 뒀다”며 “모의훈련처럼 현장별 조직 구성원의 임무 수행으로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상황에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