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즘을 넘어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展

▲ 여주시청

[경기&뉴스] 2023년 7월 20일부터 9월 3일까지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에서는 2023년 하반기 기획전 ‘리얼리즘을 넘어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현대미술의 근간이자 원천인 구상회화를 통해, 빠르고 새롭게 변해가는 미술시장의 흐름 앞에 회화가 가져야 할 본래의 의미와 역할에 대한 것을 되짚어 보고자 마련됐다.

단순히 사실적인 묘사와 표현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작가가 느끼는 시간, 공간, 기억, 상징, 경험에 대한 기록을 구상회화로 표현한 작품들과 사진작품으로 구성됐다.

전시는 21명의 작가의 작품 27여점이 각 주제에 따라 3개의 공간으로 구성되며 각 공간마다 주제에 맞는 작품을 선보인다.

참여화가들은 대한민국 화단에서 오랫동안 구상회화의 발전을 이끌어 온 대한민국 현대구상화가협회 회원들로 구성됐다.

공간별 주제에 따라 ‘인물과 자연에 투영한 내면의 표현’ 공간에서는 배우 안성기가 아닌 한 명의 사람으로서의 안성기를 담아 낸 박상훈 사진작가의 ‘Face-Ahn Sung Ki’, 길과 빛에 투영된 삶의 리얼리티를 세밀한 표현과 색감으로 완성한 이영희 화가의 ‘모악산 가는 길’ 등을 선보인다.

‘사물과 공간에 투영한 초현실의 세계’ 공간에서는 책 내용의 물상들을 극사실적 표현으로 구현한 설경철 화가의 ‘From the book 109’ 작품과 생명의 순환을 주제로 유년기와 성년기가 한데 어우러진 어른의 동화를 다차원의 세계로 표현한 황제성 화가의 ‘Nomad-idea’ 등이 전시된다.

‘상징을 통한 본질의 표현’ 공간에서는 인간의 삶의 모습을 도자기라는 상징적 대상에 투영해 표현한 권혁 화가의 ‘창조’ 작품과 박성열 화가의 실제 산양이라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세밀한 표현의 ‘Goat’ 작품 등이 전시된다.

언뜻 보면 사실적 묘사로 보이는 작품들 속에는 각 작가가 전하는 삶의 모습, 심성, 철학 그리고 시대적 흐름 속 고민과 질문들이 상징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그 질문들을 숨은 그림을 찾듯, 하나씩 찾아내는 것도 이 전시의 묘미이기도 할 것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개성 넘치는 표현과 기교의 끝을 보여주는 작품, 내면세계를 보여주는 작품 속으로 깊숙이 걸어 들어가 작가들이 전하는 고요한 메시지에 귀 기울여 보길 바라본다고 미술관 관계자는 전하고 있다.

7월 20일부터 9월3일까지 진행되는 이 전시는 7월15일 토요일 프리오픈을 진행하는데, ‘클래식 들려주는 미술관’의 융합예술문화공연이 개최되는 7월 15일 당일에 한해 공연 관람객 한정으로 미리 전시를 오픈한다.

“이 공연은 단순히 음악공연이 아니라 미술관의 작품 속 작품으로 이해해 줬으면 한다”고 더 같다 오케스트라 그룹의 김석민 대표는 말한다.

또한 7월 20일 오후 3시에는 오프닝 축하 공연이 진행되며 ‘같다 앙상블’에서 소프라노와 피아노 연주회가 기획된다.

여주시 미술관 ‘아트뮤지엄 려’는 여주 신세계프리미엄아울렛 WEST H주자장 안 쪽에 있으며 관람료는 무료이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