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욱 “ 국민소득 증대 위해 부동산에 안정적으로 투자하는 리츠 활성화 필요 … 법인세 감면 법안 발의했고 , 통과 필요 ”

▲ 국회(사진=PEDIEN)
[경기&뉴스] 김병욱 의원이 리츠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한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국회의원 은 16 일 오전 10 시 국회의원회관 제 2 간담회실에서 ‘ 한국 리츠 활성화 방안 토론회 ’ 를 개최한다고 15 일 밝혔다.

내일 리츠 토론회는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한국리츠협회와 공동주최한다.

토론회에서는 이현석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가 ‘ 한국 리츠의 발전방안 ’ 을 주제로 발제하고 , 좌장은 한만희 전 국토부 차관이 맡는다.

토론자로는 이상영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 , 백승호 국토부 부동산투자제도과장 , 이혜진 서울경제신문 건설부동산 부장 , 조용민 마스턴투자운용 리츠부문 부대표 , 이경자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대체투자팀 팀장 , 김선태 한국리츠협회 리츠연구원장이 참석한다.

‘ 리츠 ’ 는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부동산이나 부동산 관련 자본에 투자해서 발생한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투자신탁회사를 말한다.

리츠는 투자자에 대한 배당을 주요한 목표로 두며 , 일부 투자자들은 배당을 예금 이자처럼 받기 위해 , 리츠 투자를 선호하고 있기도 하다.

업계 자료에 따르면 , 2022 년말 기준 리츠는 주로 주택 과 오피스 · 사무실 , 리테일 과 물류센터 , 호텔 , 데이터센터 등 부동산 자산에 투자되고 있고 , 리츠의 개수와 자산규모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또한 , 2022 년말 기준 우리나라의 리츠는 350 개이며 , 자산규모는 총 87 조 7 천억원이다.

배당 수익률도 12.6% 로 예금 이자보다 높다.

내일 토론회에서는 이러한 한국 리츠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한국 리츠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더불어 , 현재 국토위에 계류 중인 리츠에 대한 법인세 감면 법안 의 통과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모아나갈 예정이다.

김병욱 의원은 “ 국민소득 증진과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리츠 투자 활성화가 필요하다” 며 “ 리츠 종사자 , 금융전문가 , 정부 담당자 등과 함께 리츠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에 대해 토론하고 , 리츠 법인세 감면 법안의 통과를 위해 함께 노력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