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의장 권봉수)는 7일 제331회 제2회 정례회에서 김성태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백경현 구리시장의 답변을 들었다.

김성태 의원은 첫 번째 질문으로 ‘민선 8기 공약사항 중 2024년 신규사업의 내용과 공약사항의 분야별 세부 공약 추진 사항과 이행률 등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여 답변해 줄 것을 요구하였다. 백경현 시장은 “143개 공약사업 중 113개의 과제가 신규 추진사업이며, 공약사업 이행률은 총 58건의 과제가 완료되어 약40.6%”라고 답했다. 이에 김성태 의원은 보충질의를 통해 “계속 추진사업을 신규사업으로 포장하고 있다. 또한 당연한 행정 실적을 공약과제에 포함해 이행률을 높였다.”라며 백 시장과 설전을 벌였다.

김 의원은 한강변 토평 도시개발사업과 관련 “백 시장의 공약인 스마트 그린시티와 국토부가 계획한 택지개발이 같은 것 인지”질의하였고, “토평동 개발 시 장자호수공원을 확장하여 친환경 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라며, 시장의 견해를 밝혀 달라고 요구하였다. 백 시장은 “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 건설은 한강변 일원에 워터파크시티, K-콘텐츠 한류허브도시, 도시 숲 조성 등 친환경 자족도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국토부의 주택택지개발과 함께 진행되는 사항”이라며, “사업시행자에게 장자호수공원의 수면적 확장과 수질개선 등을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선거 공약으로 토평동 스마트 그린시티 건설을 올해 9월까지 추진하다가 갑자기 국토부의 주택택지개발을 자신의 공약처럼 꾸미고 있는 것은 아닌지.” 되물었다.

김 의원은 수택2동 등 관내 8개 지구 삼십만 평의 재개발 등 도시개발사업의 부진한 추진에 대해 질타하며 시의 신속한 행정지원을 촉구하면서 적극 행정지원을 위한 ‘정비사업팀을 신설할 것’을 제안하였다. 백 시장은 “낙후된 구도심 개발의 필요성이 절실하고 정비사업들이 대규모로 추진되고 있어 기구 신설에 대해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의 ‘교문동 체육관 근린공원 조성 대지 해제 경위와 향후 대책 및 계획’ 질문에 대해 백 시장은 “2019년 이해관계자의 의견 청취가 누락된 절차상 중대한 하자로 구리시가 최종 패소하였으나, 향후 ‘2035 구리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에 체육공원 조성 사업을 반영하고, 낙후한 교문동 체육관 재건축 사업도 포함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교문사거리에 ‘입체교차로와 스마트 신호체계’를 구축하는 등 도시개발을 적극 추진해 주시고 그에 따른 택지조성계획과 교통 문제 해결 방안을 소상히 밝혀주기를 요구하였다. 백 시장은 “구리시 도로 건설관리계획 용역을 통해 교문사거리 입체교차로 건설 타당성 및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구리경찰서와 협의 등 교통체증 완화 방안을 다각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연웅 기자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