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의장 권봉수)는  7일 제331회 제2회 정례회에서 김한슬 의원의 시정질문에 대한 백경현 구리시장의 답변을 들었다.

김한슬 의원은 ‘한강 변 구리 토평 2 개발사업’에 대해 “대략 4만 명이 넘는 인구가 유입되는데 교육 대책이 빠져있다”라고 지적하며, “더 큰 베드타운이 아닌 수도권 그리고 서울 전역의 인구를 끌어올 수 있는 흡입력 있는 도시가 되려면 학군이 중요하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본인이 현재 검토 중인 ‘명문 학교 유치 지원 조례’를 언급하며, 국토부나 교육청의 계획대로 끌려가지 말고 적극적인 계획을 수립해달라며 연세대학교 부설 초중고 각급학교 유치 검토를 요청했다. 백 시장은 “명문학교 유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한다.”며, “연세대를 비롯한 유명대학의 부설학교 설치 의향 조사를 진행하고 교육청과 머리를 맞대고 교육발전 방안을 모색할 것, 아이키우기 좋은도시를 만들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보충질의를 통해 “학부모의 교육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명문학교의 형태는 다양하다.”라며, ▲국제 및 과학에 특화된 중고등학교 ▲전국단위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기업 및 대학 재단에서 설립한 초중고등학교 ▲ 우수한 대학의 캠퍼스 등을 제안했다.

김한슬 의원은 ‘구리시 상징물’에 관한 질문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구리시의 시화는 철쭉, 시조는 비둘기로 과거에 만들어진 천편일률적인 무의미한 상징물”이라고 지적하며, 시대 흐름과 구리시민의 정서, 구리시의 특성을 반영할 새로운 상징물에 대한 백경현 시장의 생각을 물었다. 백 시장은 “시민 설문조사 등 의견을 수렴하여, 시의회 및 관련 전문가와 논의 후 신중히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마지막으로 김 의원은 최근 시청 홍보팀에서 추진 중인 ‘와구리 동생 모구리’에 대해서 질문했다. 김 의원은 우리 동네 캐릭터 대상 굿디자인상을 받은‘와구리’ 캐릭터가 꾸준히 유지되길 바라며, ‘와구리 동생 모구리’의 개발도 카카오프렌즈의 아기 캐릭터처럼 톤앤매너가 일관되게 유지하게 해달라는 바람을 전했다. 백 시장은 “극히 동의하며, ‘와구리’를 적극 활용하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혼란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캐릭터‘모구리’를 검토하고 있으며, ‘패밀리 시리즈’를 구축할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이연웅 기자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