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의 한 공무원이 화성시가 2192억원을 들여 작년 10월 완공한 화성종합경기타운을 보며 "차라리 폭파시켜 버렸으면…"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개장 이후 9개월 동안 화성종합경기장에서 치러진 경기는 지난 7일 우리 올림픽 국가대표 축구 팀이 시리아 대표팀과 치른 평가전뿐이었다.

수입은 거의 없고 운영비만 연간 25억~30억원 들어가다 보니 담당 공무원으로서는 없는 게 낫다고 한숨을 내쉴 만하다.

화성시 향남읍에 있는 화성종합경기타운엔 28만5000㎡ 대지 위에 3만5514석짜리 종합운동장 외에 실내 체육관, 보조 경기장, 야외 공원까지 들어섰다.

이곳은 화성시 도심에서 자동차로 30분 이상 떨어져 있고 지하철·버스 같은 대중교통 수단마저 연결되지 않은 외딴 지역이어서 시민들이 이용하기도 어렵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2007년 한나라당(현재 새누리당) 출신 시장이 앞장을 서고 시의원 17명 중 한나라당 출신이 16명인 시의회가 뒤를 밀어주는 가운데 일사천리로 추진됐다.

사전 심의를 맡은 행정안전부도 '시비(市費) 부담을 줄이고 연차별 자금 조달 계획을 잘 세우라'는 하나 마나 한 의견만 달고 이런 봉이 김선달과 같은 사업계획을 통과시켜 주었다.

화성시의 재정 자립도는 67.1%로 부족한 예산은 중앙 정부의 보조금으로 채우는 처지다. 보조금은 다른 도시의 시민들이 낸 세금에서 나온다.

다른 자자체 도움 없이는 자립도 못하는 화성시가 급하지도 않은 어마어마한 규모의 스포츠 타운을 세우겠다고 나선 것 자체가 어이없는 일이다.

정부는 용인·성남시 등의 지자체 호화청사가 문제가 되자 2010년부터 청사 건립 계획에 대해 사전 심의를 강화했을 뿐, 다른 프로젝트는 여전히 지자체 뜻에 내맡겨 두다시피 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각종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치르면서 지방에도 웬만한 스포츠 시설은 갖출 만큼 갖추었다. 이제 지자체들이 주민들이 직접 이용하지도 않는 대형 스포츠 시설은 건설하지 못하게 계획단계에서부터 제동을 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