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의원, “의왕시민을 위한 철도지하화 필요성에 당 지도부 공감, 핵심 공약으로 추진”

▲ 이소영 의원, “철도 지하화 의왕역·성균관대역 포함 추진”
[경기&뉴스] 경부선 의왕역·성균관대역이 포함된 철도 지하화가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공약으로 추진된다.

이소영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철도지하화 공약 발표 자리에 참석해, 이재명 당대표와 함께 민주당 공약으로 의왕시 구간이 모두 지하화 대상에 포함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총선 공약에서 의왕시 전체 구간이 지하화 대상으로 명시된 것은 처음이다.

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대통령 후보는 ‘서울역~당정역’ 구간을 지하화하겠다고 공약했으나, 정부·여당은 최근까지도 지하화 대상 구간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내놓은 것이 없다.

지난달 31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수원에서 발표한 철도지하화 공약에도 수원만을 언급했을 뿐, 그 외 구간을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이 공약한 경부선 지하화 구간은 서울역~당정역을 거쳐 병점역까지 이어지며 중간 지점인 의왕역과 성균관대역도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이는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인 이소영 의원의 강력한 요청이 반영된 결과다.

의왕에서는 지상철도가 소음과 분진 등을 유발해 지역발전과 삶의 질을 저해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오랫동안 제기되어 왔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의왕·군포·안산 3기 신도시와 초평지구, 월암지구도 경부선 부근에 위치해, 소음과 환경오염, 지역 단절 문제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 의원은, “경부선 철도지하화 대상 구간을 당정역까지가 아닌, 초평지구가 인접한 의왕역뿐 아니라 의왕·군포·안산 3기 신도시와 월암 지구가 인접해 있는 성균관대역까지 해야 한다는 입장을 당 지도부에 강력히 요청해왔다”며 “그 결과 더불어민주당의 철도지하화 공약에 의왕역과 성균관대역이 모두 포함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의왕시민들을 위한 철도지하화의 필요성에 당이 공감하고 수용해줘 기쁘다”며 “이재명 대표와 함께 지하화 방안을 제시한 만큼, 오랫동안 불편을 겪은 의왕시민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도록 구체적인 해법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