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주소방서 외국인 근로자 화재안전대책 설명회
[경기&뉴스] 양주소방서는 27일 겨울철 화재안전대책 일환으로 검준염색사업협동조합정기총회에 참석해 외국인 근로자 안전권 보장을 위해 추진하는 특수 시책을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시책은 외국인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이 점차 늘어남에 따라 화재 등 재난사고 발생 시 언어의 장벽 없이 손쉽게 신고할 수 있는 “다언어 외국인 119신고 스티커”를 양주소방서와 검준염색사업협동조합의 협업으로 제작·전파해 소방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시행됐다.

“다언어 외국인 119신고 스티커”는 양주시 다수 입국 외국인 국적 순위 언어로 제작됐으며 기업의 상호, 주소, 위험물 및 취급 물품 등이 기재되어 사진을 찍어 119로 문자메시지 전송하는 신고 방식이다.

이는 출동하는 소방대에게 초기 대응 정보를 신속하게 알리고 언어의 장벽으로 인한 신고 지연을 방지하고자 추진됐다.

설명회 주요 내용은 ▲‘다언어 외국인 119신고’ 스티커 안내 ▲외국인 근로자 대상 신고 방법 전달 ▲심폐소생술 및 응급처치 교육 ▲외국인 근로자를 위한 리플릿 배부 등이다.

강덕원 소방서장은 “이번 시책은 외국인 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한 것이며 소방안전에 대한 공동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