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심사로 최종 순위 결정, 장관상·한국지역정보개발원장상 및 상금 수여

▲ 행정안전부(사진=PEDIEN)
[경기&뉴스] 행정안전부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함께 3월 25일 데이터 아이디어 공모전 결선대회‘누구나 쉽게, 데이터 챌린지’를 개최했다.

그동안 ‘데이터’는 어렵고 전문적인 분야라는 인식이 있어 업무 담당자 이외에는 공무원들의 관심이 낮은 것이 사실이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데이터를 ‘누구나 할 수 있고 누구나 해야 하는 분야’라는 인식으로 전환하고 데이터를 활용해 ‘국민 안전’, ‘행정 혁신’ 등 정책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모으기 위해 마련됐다.

결선에 앞서 1월 22일부터 2월 16일까지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아이디어를 공모한 결과, 총 52개 과제가 접수됐다.

접수된 과제에는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있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과제, 폭염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과제, 인파밀집·화재 등 최근 재난 사고 예방과 관련한 과제 등이 다수 포함됐다.

데이터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 위원회는 접수된 52개 과제에 대해 정책 활용도, 실현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으며 국민안전 부문과 행정혁신 부문에서 총 6개 과제를 본선 과제로 선정했다.

국민안전 부문은 행정안전부의 ‘온톨로지 기반 CCTV 데이터 관리 개선방안’,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화재 발생 요인의 분석을 통한 선제적 예방 정책 추진’, 경기도 시흥시의 ‘열적외선 위성영상과 공공·민간 데이터 결합을 통한 도시폭염 관리체계’ 등 3개 과제가 선정됐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