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와 국도 1호선을 대신할 서운- 안성간 도로가 지난 2003년 12월 공사를 시작해 착공 10년 만인 지난달 31일 완전 개통됐다.

경기도는 안성시 미양면 양변교차로(안성 제4일반산업단지 입구)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김학용 국회의원,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운-안성간 도로확포장 공사 준공식을 가졌다.

서운-안성간 도로확포장공사는 천안에서 분당까지 연결되는 국지도 23호선 중 미개통 구간이었던 안성시 서운면 신흥리와 대덕면 모산리를 연결하는 총 14.73km길이의 왕복 4차로 도로를 개설하는 사업으로 1,89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됐다. 경기도는 지난 해 12월말 전 구간을 임시 개통했으며 가드레일과 가로등 등 마무리 공사를 완료하고 31일 준공을 맞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운-안성간 도로는 국도 34호선(성환∼입장)과 평택-음성간고속도로, 용인방향 45번 국도 등과도 연결돼 천안-안성-용인을 잇는 경부고속도로와 국도 1호선의 상습지정체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건설본부 관계자는 “이번 도로준공으로 분당과 천안을 연결하는 새로운 경부축이 완성됐다.”라며 “천안∼안성∼용인간 통행시간이 약 20분 단축되고, 연간 물류비용도 약 247억 원 절감될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