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는 시정 전략목표로 교육도시를 표방하며, 시민의 평생학습을 위해 권역별 평생학습관을 설립하는 등 진정한 의미의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왔다고 24일 밝혓다. 

이에 양주시가 경기도 뿐 아니라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평생학습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향후 나아갈 방향과 평생학습의 의미, 평생학습도시로 발돋움 하는 양주시만의 바람직한 모델을 살펴보고자 한다.

평생교육은 주민 개인의 행복과 지역사회 발전의 핵심으로서 현대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조명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평생교육의 개념을 어떻게 정의 내려야 할까?

평생교육이라 하면 넓은 의미에서 요람에서 무덤까지 전 생애에 걸쳐 학습하는 것을 말하며 개인적, 사회적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인간의 생애주기에 따라 가정, 학교, 직장, 사회에서 형식적, 비형식적으로 학습-고용-복지의 연계가 이루어지는 통합적인 교육이라 정의내릴 수 있다.

이렇듯 요즘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된 이유는 지식의 급속한 팽창과 지식 수명 주기의 단축에 따라 기존의 공교육만으로는 사회 전반의 변화에 대응할 수 없게 됐으며, 평균수명이 길어진 일생동안 끊임없이 변화되는 다양한 여러 사회를 살아갈 수밖에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치열한 경쟁 시대에서 학습은 한 개인의 성공 뿐 아니라 국가와 지역경제의 비교우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것도 평생학습이 대두된 큰 이유이다.

따라서, 정부는 평생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국정목표 및 과제를 수립하여 평생학습체계를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양주시에서도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새로운 평생학습체계 구축과 참여를 촉진하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 중이다.

21세기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되는 평생학습을 통하여 양주시가 진정한 평생학습도시로 자리매김 하려면 양주의 지역특성을 반영한 허브기관으로서 평생학습센터를 정비하고 주5일제 및 수명 연장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다.

또한, 취미교양과정 뿐 아니라 구직자의 능력 향상 교육과 취업한 이들의 역량 향상 교육 등 다각적인 평생학습기회 제공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소외계층 없는 평생학습 체제를 구축해야 한다.

평생학습의 주체로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주도적인 평생학습문화가 조성된다면 100세 시대에 걸맞은 행복한 도시 양주와 양주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각 지자체마다 당면한 문제로 일자리 창출, 고령화, 공동체 문화의 해체, 학교와 사회에서의 폭력문제 등이 있는데, 이를 해결하고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평생학습’이다.

평생학습도시가 지니는 힘은 무궁무진하기에 1979년 일본의 가께가와시에서 평생학습도시를 선언한 이후 1992년 개최된 OECD 회의에서 새로운 도화선이 돼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확대됐으며, 2011년 유네스코(UNESCO)가 글로벌 평생학습도시 네트워크 구축 작업에 착수하여, 현재 국제적 지표를 개발 중에 있다.

이에 양주시도 누구나 살고 싶은 매력적인 자족도시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정규 교육과정으로 인재를 길러내는 동시에 개개인의 역량 향상과 학습형 일자리 창출로 개인과 지역사회의 경제력을 높이고, 더불어 학습하는 문화를 조성, 사회적 안정망을 구축해야 한다.

이렇게 평생교육의 가치를 인지하고, 교육 인프라를 통해 지역발전을 도모한다면 경쟁력 있고 매력적인 평생학습도시 양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사회에서 평생학습은 다양한 측면에서 그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소득수준 향상과 주 5일제의 실시로 인한 여가시간의 증가, 출산율 저하와 고령층 인구의 증가로 인한 고령화 사회의 도래 등이 평생학습의 필요성을 잘 말해준다.

작년 한해 양주시 평생학습센터에서 평생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이 58개 강좌에 총 1600명에 이르고 있으며, 2010년 평생학습 전용 공간인 덕계학습관을 개관한데 이어 작년에 은봉학습관을 개관․운영하는 등 교육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특히, 양주시는 올해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한 신규 평생학습도시에 선정됐으며, 이는 양주시의 특성화 평생학습 프로그램과 생애주기별 맞춤 교육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선정된 결과로 앞으로 시민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지 평생 학습할 수 있는 기반조성에 박차를 가하게 될 것이다.

다만, 도심지역의 평생학습에 대한 제반시설이나 인프라에 비해 농촌지역의 경우 아직까지 많은 부분이 미흡한 실정이며,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양주시만의 특성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생애단계별 평생학습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또한, 양주시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취미․교양 위주의 교육에서 좀 더 발전시켜 양주시 평생학습센터를 중심으로 취․창업 교육이나 시민의 사회참여 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개발해 운영해야 한다.

이번 평생학습도시 지정을 발판으로 평생학습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학습참여를 촉진시켜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매력적인 평생학습도시 양주시로 비상할 것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