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이 학생자치문화 활성화를 위해 현재 고등학교 학생회에 지원하는 지원금을 내년부터 초ㆍ중학교 학생회로 확대한다.

또 학생자치활동 모델학교,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 학교민주주의 모델학교를 현재보다 최대 2배 가까이 늘린다.
 
도교육청은 ▲학생이 주인으로서 적극적으로 만들어가는 학생자치활동을 정착하고 ▲학생ㆍ교직원ㆍ학부모가 인권 감수성으로 서로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내용을 담은 '학생 중심 학생자치문화 활성화 대책'을 마련, 본격시행에 들어갔다고 14일 밝혔다.
 
이 대책에 따르면 도교육청은 올해 도내 고등학교 학생회에만 1개교 당 100만원씩을 지원해 온 예산을 내년부터는 초중학교 학생회로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도내 2231개 초중고교 학생회 지원을 위해 총 22억원의 예산을 확보키로 했다. 도교육청은 조만간 도의회에 관련예산을 심의 요청할 계획이다.
 
도교육청은 특히 내년에 ▲학생자치활동 모델학교는 94개 초중학교에서 180개교로 ▲학생자치법정 운영학교는 378개 중고등학교에서 428개교로 ▲학교민주주의 모델학교는 40개교에서 60개교로 확대한다.
 
도교육청은 기존 학생자치문화 활성화 사업도 강화한다.
 
우선 창의적 체험활동 중 학급회의 시간을 확보해 학생자치문화 활성화를 지원한다. 학생자치실 등 학생자치공간도 확대한다. 도내 학교 중 학생자치실이나 대의원회의실을 둔 학교는 82.2%다.
 
학급회와 학년회 등 학생회의에서 소통해 현안을 결정하고, 학교생활규정을 학생들이 만들도록 유도키로 했다. 또 학생 대표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를 늘리고, 학생대표와 학교장의 간담회 등을 정례화하기로 했다. 학생 대표의 학생운영위원회 참여를 허용하는 학교는 59.3%다.
 
학생 사회참여 동아리 100팀, 찾아가는 민주시민교육 포럼, 민주시민 체험학습 지원학교 35개교 등은 계속적으로 학생자치활동을 지원키로 했다.
 
도교육청은 이외에도 학생이 기획하고 진행하는 입학식, 학교축제, 졸업식 등 학교행사도 확대 지원한다. 학생이 주인 되는 학생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학생과 상의하면서 수학여행과 체험학습 등을 다채롭게 진행한다.

여기에 개발 예정인 민주시민 교과서를 활용하거나 기존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등에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키로 했다.
 
윤창하 도교육청 학교혁신과장은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 성장하는데 학생자치활동만큼 중요한 게 없다"며 "자율과 권리를 누리고, 동시에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학생들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