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군과 국방부가 지난달 27일 8만9천 주민들의 최대 숙원 이었던 도심지역 군부대 이전에 전격 합의 했다.

군과 국방부는 지역현안인 20사단예하 방공대대를 포함한 도심 4개 군부대의 이전사업과 관련해 "양여대상 부지의 환경조사 및 토양오염 정화책임에 관한 사항을 합의각서에 명시"를 조건으로 이전에 합의했다.

민선 5대 김 선교 군수가  취임 직후 T/F팀을 꾸려 16만여㎡에 달하는 도심 군부대 이전사업을 본격 추진해 온 결과다. 앞으로 합의안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 국유재산관리계획 승인(기획재정부), 합의각서 체결(양평군⇔3군사령부), 사업시행자 선정 등 군부대 이전에 따른 후속절차가 진행된다.

군은 20사단으로부터 양여받게 될 도심지역을 도시기본계획에 편입해 개발하게 된다. 이행방식은 자금조달 및 민간사업 경험과 기술 노하우를 갖춘 공기업이 대행하는 공공+민간합동형 PF(Project Financing) 투자방식으로 추진한다. 그 외 건설사업관리업체(CM)가 주도하는 민간투자 공모방식도 병행한다.

도심지 군부대 이전 결정으로  인구20만 친환경적인 생태 행복도시 양평시 개발이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남은 과제인 국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은 국유재산법 등에 따라 기부재산(이전지)이 양여재산(현 주둔지)의 범위(가치) 내인지 여부 등을 엄격하게 심사해서 진행 된다.

 또 국유재산관리계획이 승인되면 부대이전을 위한 중앙정부 관련 행정절차가 모두 마무리돼 이전사업이 본격화 되고 앞으로 약 5년여  정도 소요될 전망이다.

군 관계자는  "효율적이고 지역발전을 위해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 이라며 " 민간투자사업자 선정 등에 이어 설계와 국방부 승인, 토지보상 등의 후속절차가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