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읍 도심지에 위치한 사격장 이전은 군전술의 현대화와 지역발전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다.

20여년 전 자리잡은 전차, 박격포등의 전술화 사격장의 이전이 중요성은 단순한 주민들이 요구만으로 생각할 시기를 넘어섰다.민선 5대 김 선교 군수 취임이래 T/F팀 구성등 적극적인 이전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양평읍 신애리 전차사격장은 1984년부터 전체 134만평 부지에 기계화사단인 20사단의 전차포 사격 훈련장으로 운영중인 군사시설이다. 약 57만평은 양평군 소유의 군유지를 점용하고 있으나 1997 대부기간 만료 이후에도 현재까지 대응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훈련장의 사격훈련중 발생하는 소음·진동으로 인한 가옥균열 등 주민 피해 발생으로 국가를 상대로 손배상을 제기하는 등 피해가 날로 증가추세에 있다. 이는 결국 군부대의 전술 계획에 다양한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의견이다.
대규모 훈련을 통해 전시와 같은 생생한 훈련을 마음놓고 할수 없다는 크다란 단점으로도 작용되고 있다.
그동안 사격 훈련중 발생하는 도비탄 사고 및 산불피해 발생등도 다양하고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1996년 및 1998년 사격장 인근 민가에 사격장 파편과 탄두 발견, 옥천면 용천리 음식점 전차포 파편 건물 처마 관통, 2001년 군민 숙원사업 대학유치 실패(국방부/20사단 부동의), 2004년 훈련장 인근 신병교육대 TNT폭발(군인 5명 인명사고),2007년 양평 로타리클럽 화장실 50mm구경 기관총 탄환 발견,2007년 옥천면 용천리 팬션의 승용차 전차포 파편 관통,2008년 용천리 사나사 주차장 4.2인치 조명탄 관광버스 2대 관통 및주택피해 발생,훈련장 사격훈련으로 인하여 매년 크고작은 산불이 10여차례 발생하여 막대한 산불 피해발생 이같은 피해가 발생할때 마다 군부대측은 훈련보다 더한 뒷수습에 나서고 있다.


지역주민들도 다양한 의견과 함께 공감대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사격장 이전은 대체부지 선정과 관련하여 지역간 갈등과 반목이 조장될 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사안임을 인식했다. 9만 3천여 군민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지역 전체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공동의 노력이 절대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

사격장 이전은 중앙정부(국방부)의 전향적인 정책 의지와 관할부대, 경기도, 양평군 등 관계기관간 긴밀한 협조와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이전방안 적극 모색이 필요하다. 민(民)·관(官)·군(軍) 공동 참여속에서 투명한 이전부지 선정을 통해 절차가 이루어져야 한다.이전지 주민 이주대책 및 인센티브 제공방안 다각적 모색방안이 필요하다.

양평군의 피해도 다양하고 지역발전에도 역행하자 피해사례와 함께 주민들의 반발이 점점 거세지고 있다. 중첩 규제지역 9만 군민들의 숙원으로 1998년 부터 추진하던『염광전문대학』유치가 무산 됐다.  지난 2001년 국토해양부의 수도권정비심의시 대학설립 예정지가 사격장 주변에 위치한다는 사유로 국방부 반대에 따라 대학설립의 꿈을 접게 된 것이다.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고 수도권 도시기능의 중요한 역학을 담당하게 될 2020 군 기본계획상 반영되어 있는 도시개발사업 추진에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계획적인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기본계획상 생태 주거단지 조성을 위한 개발가용지(시가화예정용지)를 반영중에 있으나 사격장으로 인해 개발사업 시행에 차질을 빚고 있다.
주민들도 나서고 있다. '범군민투쟁위원회'와 '양평발전연대'등 NGO단체 에서는 지역의 심장부인 용문산에 포탄을 날리는 사격장 이전과 패쇄를 위해 지속적이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2002년 범군민투쟁위 발족 및 사격장 이전 간담회 개최를 통회 20사단 관계자와 시민단체 대표들이 만나 다양한 대응책 촉구에 나섰다.
 2008년 양평 발전연대 사격장 이전 성명서를 발표하며 본격적이 이전촉구에 나서고 있다.
양평군도 적극적이다. 9만여 군민들의 오랜 숙원인 사격장 이전을 위해 1999년부터 국방부와 관계기관에 지속적인 이전을 건의하고 나섰다.관할 부대와 「관·군협의체」등을 통해 상생의 협력방안을 모색하며 이전을 위해 상호 적극적인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1999년  종합훈련장 이전 건의(양평군→국방부), 2008년  사격장 이건건의서 제출(양평군→국방부),2008년 사격장 이전건의 회신(국방부→양평군)을 통해 비승사격장 통합운영은 사격화기의 종류 차이 등으로 어렵고, 제3의 장소 이전은 이전부지 제공, 사격 등 훈련요건 충족, 주민 민원해소 등을 충족할 경우 협의 가능하다는 조건을 내놨다.

2009년 경기도 안보정책자문단 간담회 개최 (경기도 제2청)하고 대체부지 선정 등 20사단이 협의에 응할수 있는 대안 마련에도 나서고 있다. 2010년  현안에 대하여 상호 공유 및 향후 대응방안 모색을 통해 실질적인 이전 방안 협의에 나설 채비를 갖추고 있다.

양평군의 이전부지 제공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양평군과 군부대측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 사격장 대체부지는 민(民)·관(官)·군(軍) 상호 공감할수 있는 후보지를 선정하여 이전의 필요성에 대한「주민공감대」형성 후 이전 추진을 단계적 시행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관할부대로 부터 후보지가 제시되면 군에서는 이전부지에 대한 이주대책, 주민 지원방안 등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여 지역내 공감대 형성을 통해 이전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다.

군 부대측도 부지규모 적정성,부지확보 용이성,전술훈련 적합성,이동거리 적성성등 종합검토를 통해 군의 전술 현대화에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국방과 지역발전이 동시에 해결될수 있도록 특단의 대책이 늦기전에 나와야 할것이다. 

-본 내용은 중부일보 년2회 이상 양평군 섹션특집 기사중 사격장이전 특명 '민관군 생생의 길 찾아라'해당 기사임.  2010년 5월 4일자 보도된 내용으로 기획보도 기자의 동의 후 보도함을 알리는 바입니다.

저작권자 © 경기&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